제1회 GCC 미션코리아( Mission to South Korea 2022)를 한국 최초로 개최GCC(Global Cosmetics Cluster)프랑스,영국등 19개국40명 각국 대표단 참가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 윤주택(이사장)은 제1회 GCC 미션코리아(Mission to South Korea 2022)를 한국 최초로 개최하였다. 아시아대륙에서의 GCC.EU와 한국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코스메틱 클러스터간 협력 방안 및 러닝 익스페디션 기회의 장을 만들었다. GCC(Global Cosmetics Cluster 회장 크리스토프 메슨 Christophe Masson)는 EU의 프랑스,영국,캐나다,미국,포르투갈,스페인,루마니아,이탈리아,터키,대만,독일,UAE,일본,한국등 19개국의 각국 대표단이 멤버로 구성된 국제적 협업 및 화장품산업 연구를 위한 국제 단체이다. 한국의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 IBITA 윤주택 이사장은 GCC의 한국대표부로 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GCC(Global Cosmetic Cluster)에는 클러스터 활동을 관리하는 4개의 위원회가 있으며IBITA 윤주택 이사장은 그 중 각국의 네트워크와 이벤트를 조정하는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Communication Committee)위원회 핵심위원을 맏고 있다. 한국에서 최초로 GCC.EU와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 대표단 약40명이 참가한 GCC미션코리아를 유치한 것도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 윤줕택 이사장의 역할이 지대했던 것으로 알려 졌다.
일주일 동안 진행된 주요 하이라이트로는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을 견학하고 주요 연구진 및 임원진과 한국과 유럽간의 미래 화장품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와 간담회를 가졌으며 이어 충북 오송 화장품바이오 벨리를 방문하여 충북소재 기업과 GCC 대표단의 국제 교류회를 진행하여 참가사와 유럽 및 GCC간 네트워크하는 장이 마련되어 모두에게 흡족한 반응을 얻었다.
24일 노보텔 엠버서더(강남)에서 열린 GCC 미션코리아 컨퍼런스에는 1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주요 연사로는 로레알코리아(페데리카 캄파리 총괄)그레이스(조신일대표) 세포라코리아 (노현우사장)가 상세한 업무 소개와 방안을 제시하여 참가자들로 하여금 유익하고 큰 보템이 되는 장이 마련 되었다.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와 파트너십 관계인 한불상공회의소FKCCI는 5월 22일부터 5월 27일까지 약 40명의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 유럽’ 대표단을 맞이하여 한국 시장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고 국내의 주요 업체들과의 만남의 장이 마련되는 ‘러닝 익스페디션’을 IBITA와 함께 진행하였다.
한편, 26일 36회 국제뷰티엑스포 코스모뷰티서울 미션코리아 컨퍼런스에서는 NS쇼핑 조수희 차장의 한국쇼핑채널의 역사와 채널소개 입점 방법등에 대한주제를 시작으로 GCC 크리스토퍼 마손회장의 세계속의 글로벌 코스메틱 혁신적인 변화에 대하여 주제로 진행 되었으며 명인 화장품에서 한국 K-Beauty의 세계적인 인기에 대한 분석을하였다. 컨퍼런스를 마친 GCC대표단은 NS쇼핑과, 명인화장품의 컨퍼런스는 한국시장을 알아가는 데 충분한 도움이 되었다고 감사의 인시를 전했다.
방문 기간 중 가장 큰 이슈는 다자간 협약체결로 GCC(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IBITA(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충청북도,FKCCI(한불상공회의소) 4개 기관과 사전 법무 조율된 협력 방안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특히, 앞으로가 더 기대 되는 NS쇼핑과 GCC, IBITA 3개기관의 협약은 각 법무팀의 세밀한 조율이 있은 후 극적으로 협약이 체결되었다.
GCC.EU, FKCCI, IBITA 3개 기관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을 위한 3개 기관 협약체결로 각 대표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완성하고 각 기관과 GCC간의 창구 역할은 IBITA가 맡아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IBITA 윤 주 택 이사장은 GCC.EU MISSION KOREA 방문기간에 “한국 화장품뷰티 기업들의 유럽진출을 위해 BtoB 수출상담회, 화장품 산업체 직접방문, 충북도(오송), 서울시, 코트라 방문등 바쁜미팅 일정을 소화했다“고 전했다. 특히, ”GCC 한국대표부인 IBITA의 본격적인 GCC KOREA 업무로 한국기업들이 유럽 및 GCC(글로벌코스메틱클러스터) 수출을 원활하게 하고 바이어 매칭 등 각국 클러스터의 투자를 유치해 지속적으로 한국의 우수한 제품과 아이디어 스타트업 기업들이 GCC와 소통하여 함께 발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