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리인상 기조 이어갈 것…한미 통화스와프 재가동 협의”

한국은행
한국은행[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 한국은행은 7일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확산을 억제하고 고물가 상황 고착을 방지하는 것이 긴요하다”면서 “앞으로도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앞서 배포한 업무현황 자료에서 “높은 수준의 물가상승 압력과 기대인플레이션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런 입장을 나타냈다.

앞서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물가 오름세 및 금융불균형에 대응, 지난해 8월 이후 일곱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해 0.5%에서 2.5%로 끌어올렸다.

특히 지난 7월에는 사상 최초로 ‘빅 스텝'(기준금리 0.50%포인트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https://bfb17db626aa920d416135d44eedc1e4.safeframe.googlesyndication.com/safeframe/1-0-38/html/container.html

한은은 앞으로도 소비자물가가 상당 기간 5∼6%대의 오름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높은 수준의 환율이 물가 상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구체적으로 연간 물가 상승률은 올해 5%대 초반, 내년 3%대 중후반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기준금리 인상의 폭, 시기, 경로 등은 주요국 통화정책,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외여건의 변화가 국내 물가와 성장 흐름,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결정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오는 12일 열리는 한은 금통위에서 다시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연합뉴스 자료사진]

한은은 최근 외환시장 변동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판단하면서 시장 불안이 확산하면 적기에 시장안정화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원/달러 환율은 8월 중순 이후 미국·유럽의 긴축강도 강화 기대에 상승세가 확대됐고, 지난달 하순에는 영국 정부의 감세안 발표에 따른 재정적자 우려, 독일행 러시아 가스관 누출사고 등 일부 선진국의 시장 교란 요인 등으로 변동성이 증대됐다.

한은은 “외환시장 변동성이 커진 만큼 시장 모니터링 및 안정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쏠림현상이 심화되는 경우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극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은 국내 외화자금사정 악화 가능성에 대비, 최종 대외지급 준비자산인 외환보유액을 안전성 및 유동성 확보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운용할 계획이다.

한은은 글로벌 금융시장 교란에 대비해 중층적 금융안전망의 유효성 제고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특히 글로벌 차원의 달러 유동성 동향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면서 한미 통화스와프 재가동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협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캐나다와는 사전한도 및 계약만기에 제한 없는 상설 계약을, 스위스와 중국, 호주 등 7개국과는 총 998억 달러 상당의 양자간 통화스와프 계약을 유지 중이다.

한은, 한·미 통화스와프 재가동 등 필요한 조치 협의
한은, 한·미 통화스와프 재가동 등 필요한 조치 협의[연합뉴스 자료사진]

한은은 가계부채와 관련해서는 “민간부채 수준이 높은 상황에서 물가 상승 압력과 금리 상승은 취약차주의 채무상환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면서 “특히 자산가격 하방압력이 증대되면서 가계·기업의 주택관련 대출 건전성이 악화하고, 일부 비은행기관의 복원력도 저하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