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중부지방 시간당 1~3㎝ 눈…’빙판·살얼음’ 주의(종합)

누군가의 새벽이 있기에
누군가의 새벽이 있기에(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서울 전역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21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빌딩에서 관계자가 눈을 치우고 있다. 2022.12.21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21일 새벽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쏟아지고 있다. 기상청은 오후까지 수도권·강원내륙·강원산지·충북북부·경북북부내륙·제주산지에 강한 눈이 돌풍·천둥·번개를 동반해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오전 8시 현재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곳곳에 시간당 1~3㎝씩 눈이 내리고 있다.

경기남부 일부를 제외한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 제주산지에는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이날 강수는 대부분 지역에서 늦은 오후와 저녁 사이 그치겠다.

다만 강원내륙·산지, 충북, 전북동부, 경상서부내륙, 제주산지는 늦은 밤까지 눈 또는 비가 이어질 전망이다.

본격적인 출근길이 시작되기 전부터 이미 눈이 상당량 쌓였다.

오전 8시까지 이날 새로 내려 쌓인 눈(신적설)은 인천 강화군(불은면) 8㎝, 경기 양주시 6.6㎝, 파주시(금촌동) 5.3㎝, 동두천시 4.9㎝, 강원 철원군 4.4㎝, 춘천시(북춘천) 3.1㎝, 서울 2.9㎝ 등이다.

기상청은 오전 5시 발표한 예보에서 앞으로 추가 적설될 양을 경기북부·경기동부·강원내륙·강원산지·제주산지 5~10㎝, 서울·인천·경기남서부·충북중부·충북북부·경북북부내륙 2~8㎝, 충청(중부와 북부 제외)·전북동부·전남동부내륙·경북중부내륙·경북남부내륙·경남서부내륙·서해5도 1~3㎝로 내다봤다.

특히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에 눈이 많이 오는 곳은 15㎝ 이상 눈이 쌓일 것으로 예상했다.

내린 눈이 얼면서 도로가 빙판으로 변하는 곳이 많겠으니 조심해야 한다.

충청내륙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는 비 또는 눈이 지면에서 얼면서 도로에 살얼음이 끼기도 하겠으니 특히 주의해야 한다.

바람은 이날 오후부터 점차 거세지겠다.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 밤부터, 서해안·동해안·제주는 22일부터 순간풍속이 시속 70㎞(산지는 시속 90㎞) 이상으로 기록될 정도로 강풍이 불겠다. 다른 해안과 내륙도 순간풍속이 시속 55㎞ 내외에 달할 정도로 바람이 세차겠다.

태백산맥 동쪽은 서쪽에 견줘 강수량이 적어 대기가 건조한 상태가 유지되겠다.

강원영동과 경상동부에는 건조특보가 내려졌다. 대기가 건조한 상황에서 바람이 세게 불기 때문에 큰불이 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이날 아침 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5도 사이로 예년 이맘때 수준이었다.

오전 8시 주요 도시 기온은 서울 영하 1.3도, 인천 영상 0.1도, 대전 영하 0.9도, 광주 영상 1.7도, 대구 영하 1.5도, 울산 영상 2도, 부산 영상 4.4도다.

낮 최고기온은 영상 2~10도로 역시 평년기온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온은 22일부터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하루새 5~10도 뚝 떨어지겠으며 23일에는 추위가 절정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부터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까지 충남·호남·제주에 많은 눈이 내리겠다.

연일 한파와 대설에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대비해야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