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ITA,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와 협약체결로 K-글로벌 뷰티 성장 지원
-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Cosmetic Vally)와 한국 스타트업 및 혁신적 공동사업 확대를 위한 한국대표 파트너 업무계약체결
- 프랑스, 영국, 스페인, 독일, 한국, 일본 등 GCC 19개국 대표단 총회 파리 루브르 박물관 코스메틱360과 동시개최
10월 18일 프랑스 현지시간 오후 파리 부르브 박물관 이벤트 행사홀에 (사)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 윤주택 IBITA회장과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Cosmetic Valley)의 마크-앙투안 쟈메(Marc-Antoine Jamet) 회장, 코스메틱 밸리 GCC회장 크리스토퍼 마손 (Christophe MASSON), 코스메틱 밸리의 코스메틱360 대표 프랭키(Franckie)가 참석한 가운데 화장품. 뷰티산업의 EU해외 네트워크를 통한 수출 활성화와 국제적인 공동사업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한국대표 파트너로 업무계약을 체결했다.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는 전 세계 최초로 화장품 뷰티산업 네트워크를 구축한 산·학·연 클러스터로 1994년 설립됐다. 겔랑, 이브생로랑 등 100여 개의 프랑스 화장품 기업, 일본 시세이도, 한국 태평양(퍼시픽 유럽) 등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수·화장품 산업의 비즈니스 지원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연구, 장기 국제적인 프로젝트 등을 지원 중이다.
특히, IBITA는 이번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와의 계약을 계기로 K-화장품 뷰티산업의 유럽 진출을 위한 수출지원을 확대하고, 국내 화장품 뷰티기업 및 혁신 스타트업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번 협약은 국내 화장품 산업이 2년 연속 수출 세계 3위라는 역대 최고 수출 실적(10조 5,099억 원, 전년 대비 21.3% 증가)을 기록한 가운데, 양 기관 간 교류를 통해 화장품 뷰티산업의 최대 시장인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를 거점으로 국내 뷰티산업의 스타트업, 혁신사업 등 해외진출 위한 투자 등 가능성을 확대하고, 업계 종사자들의 컨퍼런스, 포럼 등 연구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화장품 뷰티산업의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 주요내용은 ▲유망 화장품 뷰티기업 및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기업 지원을 위한 IBITA와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 간 한국대표 파트너십 구축 ▲ 코스메틱 360과 한국 IBITA를 통한 참여 기업들의 제품 홍보 및 유럽 수출 네트워크를 통한 판로개척 지원 ▲상시 한국기업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운영 및 교류 협력(화장품 뷰티 연구인력양성 및 프랑스 뷰티 네트워크 및 양 기관간 공동프로잭트 사업추진 등이다.
현재 프랑스 시장도 K팝, K드라마 등 한류의 인기와 더불어 K뷰티에도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뷰티테크, 천연성분, 가성비 등이 K뷰티의 매력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프랑스는 유럽의 K뷰티 판매액의 35%를 차지하는 주요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마크-앙투안 쟈메(Marc-Antoine Jamet) 회장은 글로벌 화장품 뷰티산업 시장에서 K-뷰티의 강력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한국 화장품 뷰티 산업에 대하여 큰 관심을 표명했다. 또한 IBITA와 코스메틱 밸리와 집중력있는 협력강화로 기업지원 활성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IBITA와 공동진행 사업에 적극 협력을 다짐했다.
IBITA 윤주택 회장은 “국내 유망 화장품 뷰티기업들의 프랑스 및 유럽 판로개척을 위한 해외 비즈니스 확대에 중점을 두고 우수한 한국화장품 뷰티기업 및 혁신기업, 스타트업 등 유럽시장에 좋은 성과로 잘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IBITA는 한국 뷰티 기업의 유럽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영국의 Dir, 세바찬 등 유명브랜드 대형 유통사 LBW와도 손을 잡고 한국의 우수한 혁신 기업을 발굴하여 진출시키고 있는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Editor : Miso & Hye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