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패션, 일본 MZ세대의 한국앓이…일본 중저가 시장 장악
K-뷰티·패션 제품이 일본 시장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에 효과적인 시장 전략과 브랜딩 전략의 중요해지고 있다.
일본은 자국 화장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시장이지만, 최근 색조 화장품 등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이 존재력을 키우고 있다. 일본수입화장품협회에 따르면 2022년도 일본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액은 775억엔으로, 최초로 프랑스산을 누르고 1위에 올랐으며 2023년 상반기까지도 1위를 유지하고 있어 K-뷰티의 관심이 아직까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업계에선 K-pop의 인기, 일본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의 가성비 추구 경향 등의 영향으로 K-뷰티·패션 한국 중저가 브랜드가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화장품 업계 관계자가 말하길 “한국 화장품은 일본에서 양질의 원료를 쓰면서도 효과가 좋은 가성비 아이템이라는 인식이 있다”고 전했다. 다만 K-뷰티·패션 일본시장 공략이 중저가 제품에 치중된 만큼 수익성 개선을 위해 다양한 세대를 타깃으로 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조언도 있다.
현재 일본에 거주하며 한국 브랜드의 일본 진출을 돕고 있다는 최한우 MXN JAPAN 대표는 “지금 일본에서 일어나는 ‘한국 붐’은 단순 유행이 아니다”라면서 “K뷰티, K패션, K푸드 등 의식주와 관련된 문화들이 일본인들의 일상에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고 있다”고 했다.
그는 “단적인 예로 고등학생인 딸 친구들이 ‘나는 한국인으로 태어나고 싶다’는 얘기를 할 정도”라면서 “그만큼 10대 20대 일본 젊은이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특히 일본 10대 여성에게 K뷰티와 K패션의 영향력이 크다고 전했다. K팝 아이돌 인기 덕분이다. 최 대표는 “일본 유명 패션 잡지는 한국 아이돌들로 가득할 정도”라며 “아이브와 트와이스 등 인기 K팝 걸그룹이 일본 10~20대 여성들의 패션을 리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젊은이들 사이에 K패션에 대한 호감도가 그 어느 때보다 더 높은 상황인 만큼 국내 브랜드들이 일본 진출을 꾀하기 좋은 시기라는 설명이다.
한편, 김병선 코트라 후쿠오카무역관은 지난 5월 내놓은 ‘일본 화장품 유통시장’ 분석 보고서를 통해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에 비해 고객 타깃이 Z세대(1997∼2006년생)에 국한돼 있다는 것은 한계점”이라며 “현금 보유력이 가장 높은 단카이세대 등을 타깃으로 한 전략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Editor Mi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