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통일교육원, 『2024 통일교육 기본교재』 발간한다.

국립통일교육원 홈페이지

국립통일 교육원은 『2024 통일문제 이해』,『2024 북한 이해』 등 2종의 통일교육 기본교재를 7월 4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다양한 통일교육 기관과 단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넓게 듣고 받아들여서 편찬되었다고 전했다.

2024 통일교육 기본교재는 헌법적 가치인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한 통일 비전 제시와 북한을 올바르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통일교육의 주요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2024 통일문제 이해』는 최근 세계질서 흐름 및 인동-태평양 정세 진단, 북한의 소위 2국가론 주장 등 남북관계 상황 변화를 반영하고, 이와 같은 한반도 통일 환경의 복합적 변동에 대응하면서 자유민주주의 비전이 통일의 확고한 방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자유민주주의 통일 환경 조성과 탈북민의 성공적인 정착 지원, 그리고 북한인권, 국군포로, 납북자, 억류자 등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도 이 책에 담겨 있다.

『2024 북한 이해』에서는 북한의 유일지배체제와 권력 세습,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인권 침해 등 북한체제의 폭압적이고 전체주의적인 특징을 상세히 다루며, 최근 북한의 핵 및 미사일 역량 강화, 대남 핵무력 전략의 변화 등이 한반도 안보 위협을 증폭시키고 있다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2024 통일교육 기본교재는 각급학교, 교육청, 각종 교육훈련기관 등에 배포하고, 다양한 통일교육 현장에서 강의교재나 연구 자료 등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 예정이다.

이 교재는 전자파일, 시각장애인용 전자책(e-book)으로도 제작되었으며, 국립통일교육원 누리집(uniedu.go.kr) 자료마당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열람 가능하다.

Editor. 홍세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