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24 청소년 과학대장정 발대식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은 7월 23일 「2024 청소년 과학대장정」(이하 ‘과학대장정’) 발대식을 열었다.

이 대회는 2022년부터 시작된 청소년을 위한 과학기술 현장 탐방 프로그램으로, 일반적으로 체험하기 어려운 연구시설 및 기업의 생산 공정 견학, 실무 과학자의 지도 등 다양한 과학 탐구 활동을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선발을 통해 선택되며, 지원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올해 과학대장정에는 총 121명의 중·고등학생이 참가하며, 국내·외 총 33개의 기관을 방문할 예정이다. 중학생 대상 국내 과학대장정은 오늘(23일)부터 26일(금)까지 4일 동안 인공지능·첨단 모빌리티·첨단 바이오 분야로 분류되어 삼성SDS, CJ올리브네트웍스, KA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립과천과학관 등 국내의 연구소, 대학, 기업, 과학관 등을 방문하게 된다.

고등학생 대상의 국제 과학대장정은 8월 5일부터 11일까지 6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NASA 제트추진연구소,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 오토데스크 등 미국의 주요 연구기관을 방문하고 한인 과학자들의 강연을 듣고 멘토링 시간을 가질 것이다.

이번 과학대장정을 통해 학생들은 과학기술 진로를 탐색하고 다양한 연구 현장을 체험함으로써 미래의 과학기술 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순정 미래인재정책국장은 “국제적 경쟁에서 우리나라가 과학기술 강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들이 과학기술 분야에 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청소년들이 세계적인 과학자가 되기를 희망하며 과학기술 분야에 진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ditor. 홍세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