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檢압수수색은 野탄압’ 주장에 “국민이 잘 아실 것”

출근길 문답하는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문답하는 윤석열 대통령(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20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검찰의 더불어민주당 당사 압수수색 시도와 관련, “이런 수사에 대해서는 저 역시도 언론 보도나 보고 아는 정도이고 자세한 내용은, 제가 수사 내용을 챙길 정도로 한가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검찰 수사에 대해 야당이 야당 탄압 또는 대통령실 기획 사정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러면서 “야당 탄압이라는 얘기가 나오면 지금의 야당이 여당이던 시절에 언론사를 상대로 며칠 동안이나 압수수색을 했던 그런 것을 생각해보면, 그런 얘기가 과연 정당한 것인지 국민들이 잘 아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임 문재인 정부 당시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 검찰이 취재경위 확인을 위해 종합편성채널 채널A 본사를 압수수색한 것을 거론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 출근길 문답
윤 대통령 출근길 문답(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20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seephoto@yna.co.kr

한편, 윤 대통령은 자신의 ‘종북 주사파’ 발언에 대한 야당 반발에는 “주사파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잘 아는 것”이라며 “어느 특정인을 겨냥해서 한 얘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헌법상 헌법을 수호하고 국가를 보위해야 하는 책임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마침 거기에 대한 얘기가 나와서 제가 답변을 그렇게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전날 ‘원외 당협위원장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종북 주사파 세력에 밀리면 안 된다’는 한 당협위원장의 발언에 “자유 민주주의에 공감하면 진보든 좌파든 협치하고 타협할 수 있지만,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는 진보도 좌파도 아니다. 적대적 반국가 세력과는 협치가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