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 예년 출제기조 유지…선택과목 유불리 최소화”(종합)

질문에 답변하는 박윤봉 수능 출제위원장
질문에 답변하는 박윤봉 수능 출제위원장(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박윤봉 대학수학능력시험출제위원장(충남대 교수)가 1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방향을 브리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문성 수능검토위원장(경인교대 교수), 이규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박윤봉 수능 출제위원장. 2022.11.17 kjhpress@yna.co.kr

박 위원장은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수능 출제 방향 브리핑에서 “학교에서 얼마나 충실히 학습했는지 평가하기 위해 고교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그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교 교육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며 “올해 2차례 시행된 모의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예년 출제기조를 유지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수능 난도가 지나치게 높았다는 지적에 대해 박 위원장은 “작년부터 EBS 연계율 비중이 축소된 부분이 ‘불수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판단했다”며 “이번에는 ‘체감 연계도’를 올리는 데 노력했다”고 말했다.

EBS와 동일한 지문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지문이 담고 있는 소재나 내용이 유사해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택했다는 게 박 위원장의 설명이다.

올해 수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진다.

수험생들은 국어와 수학영역에서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을 치르게 되는데 작년 수능에서는 선택과목별로 받을 수 있는 표준점수 최고점이 달라 유불리 문제가 제기됐다.

박 위원장은 “선택과목이 있는 영역에서는 과목별 난이도의 균형이 이뤄지도록 출제해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이규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사실 이 문제(선택과목별 유불리 현상)를 완전히 해소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공통과목에 응시하는 점수를 활용해서 선택과목 점수를 조정, 전체 점수(영역 점수)를 산출하고 있는데 이것이 지금 상태에서는 그나마 유불리 문제를 최소화할 방안”이라고 말했다.

졸업생 비율이 늘어난 점도 출제에 고려했다.

올해 수능에서 졸업생과 검정고시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31.1%로 26년 만에 가장 높다.

박 위원장은 “졸업생의 경우 1년 더 준비하는 기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잘 준비가 된 학생들”이라며 “상위권 비율을 그 학생들이 많이 차지하고 있는데 모의평가를 분석해 졸업생 비율에 맞춰 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규민 원장도 “6월과 9월 모의평가 때 재수생들 비율과 수행 정도를 평가해서 최종적으로 수능에 재수생들이 어느 정도 있으면, 어느 정도 난이도로 나올 수 있다는 것을 가늠한다”며 “그 수준에 맞춰 문제를 출제하게 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출제오류가 있었던 점을 고려해 출제 검토기간과 자문위원도 강화했다.

이규민 원장은 “작년에 출제 오류로 국민들께 크게 심려를 끼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그런 문제가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출제 총 기간을 이틀 더 늘렸다”고 말했다.

이어 “고난도 문항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특별히 점검하는 절차를 추가로 넣었다”며 “초반에 안정된 문항이라고 보고 검토과정에서 누락될 수 있는 ‘조기 안착 문항’의 검토과정도 추가했다”고 강조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