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그게 뭔데요?”…뷰티업종 86% 지원 사각지대
뷰티업종이 꾸준한 성장으로 일자리를 늘리고 있으나 디지털 전환 지원정책의 혜택은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고양시정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고양시 소상공인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전환 행동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뷰티업종의 종사자 대부분은 매우 영세하다.
고양시 등록 뷰티 점포는 이용업 1천767곳, 피부 미용업 627곳 등 모두 3천69곳이고 이중 약 95%인 2천875곳은 소규모다.
이들 업소의 약 67%는 전통 영업 방식 등을 고집하느라 시대 흐름을 따라가지 못해 연간 매출이 5천만 원 미만이었다.
뷰티업종 점포의 약 47.3%는 소셜미디어(SNS)를 활용한 영업을 시도했다가 이미지, 영상 등 편집 애로 등을 겪은 끝에 디지털 전환을 포기했다.
정부가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예산을 매년 늘리는데도 혜택을 누리는 뷰티 업소는 극소수에 불과했다.
뷰티 업소의 49.4%는 정부 지원사업을 전혀 몰랐고, 36.8%는 들어 봤으나 내용은 모른다고 답해 총 86.2%가 정부 지원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인 셈이다.
이들 업소의 36.1%는 디지털 전환 의도가 있다고 답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맞춤형 지원정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장영용 연구 책임자는 “디지털 환경에서 소상공인이 물고기를 낚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정확한 수요 조사와 분석을 거쳐 금융 지원은 물론, 교육·컨설팅, 맞춤형 지원 등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