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가격 급등에 겨울한파 더 매섭다…올해 열요금 38% 폭등

서울 시내 한 가스계량기
서울 시내 한 가스계량기[연합뉴스 자료사진]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난방·온수비와 연관되는 열요금이 올해 40% 가까이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지역난방공사에 따르면 올해 1Mcal(메가칼로리)당 주택용 열 사용요금(난방·온수 사용량을 계량기로 검침해 부과하는 금액·이하 열요금)은 지난 4월 66.98원에서 7월 74.49원, 지난달 89.88원으로 잇달아 올랐다.

열요금이 오른 것은 2019년 8월 이후 약 3년 만이다.

2015년 9월 열요금 체계가 개편된 이래 한 해에 열요금이 세 차례 이상 오른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1Mcal당 주택용 열요금은 지난 3월 말까지 65.23원이었다가 지난달부터 89.88원으로 무려 37.8% 뛰었다.

아울러 직전 요금 조정 시점 대비 인상률도 지난 4월 2.7%, 7월 11.2%, 10월 20.7%로 대폭 확대됐다.

특히 지난달 주택용 열요금 인상률(20.7%)은 열요금 체계 개편 이래 월 기준 최고치에 달했다.

주택용뿐 아니라 업무용·공공용까지 포함한 열요금 인상률은 지난 4월 2.4%, 7월 9.8%, 10월 18.1%로 집계됐다. 주택용 열요금 인상률이 전체 요금 대비 더 많이 오른 셈이다.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에 붙은 난방·온수요금 인상 안내문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에 붙은 난방·온수요금 인상 안내문[독자 제공]

열요금의 급격한 인상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의한 에너지 공급 부족, 코로나 사태 이후 수요 폭증 등의 이유로 국제 에너지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영향이 크다.

동북아 지역 천연가스(JKM) 현물가격은 지난해 1분기 mmbtu(열량 단위)당 10달러에서 올해 3분기 47달러로 급등했다. 최근에는 환율까지 치솟으며 수입단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액화천연가스(LNG) 수입단가(현물 기준)는 1t(톤)당 지난해 9월 571.15달러에서 올해 9월 1465.16달러로 뛰었다. 이에 따라 가스 요금도 올해 들어 30% 넘게 상승했다.

난방공사는 난방·급탕의 주요 연료인 도시가스 요금, 연료비와 사용요금 간의 차이, 이 밖의 변동 요인 등을 반영해 요금을 산정한다.

난방공사 관계자는 “열요금은 도시가스 요금 변동에 연동해 조정되는데, 최근 글로벌 에너지 불균형 사태로 가스 요금이 대폭 오른 것이 인상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열요금 조정이 2020년 7월(-2.5%) 이후부터 지난 4월(2.4%) 직전까지 동결된 것도 올해 급격한 인상에 한몫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열요금 체계 개편 이후 조정 추이
열요금 체계 개편 이후 조정 추이[한국지역난방공사 제공]

정부는 LNG 수입단가 급등으로 서민들의 난방·온수비 부담이 커질 것을 우려해 내년 3월 말까지 LNG 등에 할당관세(일정 기간 일정 물량의 수입 물품에 대해 관세율을 일시적으로 낮추는 제도) 0%를 적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정부는 국내에 고착화한 다소비·저효율 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에너지 위기 상황을 극복할 더욱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주택 면적에 따른 전기·가스 사용 한도 설정이나 연료 배급제와 같은 강도 높은 대비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올겨울 국가적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에너지 절약 참여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겨울철 난방기기 사용
겨울철 난방기기 사용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