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삭제 의혹’ 용산서 정보과 간부들 대기발령

특수본, 경찰청장·서울청장 집무실 등 55곳 압수수색
특수본, 경찰청장·서울청장 집무실 등 55곳 압수수색(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8일 경찰청과 서울경찰청, 용산경찰서 등 55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직원들이 방한용품을 옮기고 있다. 2022.11.8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핼러윈 축제 안전을 우려하는 내용의 정보보고서를 삭제하고 이 과정에서 직원들을 회유했다는 의혹을 받는 용산경찰서 정보과장과 계장이 9일 대기발령 조치됐다.

이들은 이태원 참사 사흘 전 용산서 정보관이 작성한 핼러윈 축제 위험분석 보고서를 사무실 PC에서 삭제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직원들을 회유·종용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증거인멸·업무상 과실치사상)로 최근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에 입건됐다.

경찰은 압사사고 상황을 상부에 늑장 보고한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과 서울경찰청 상황3팀장도 이날 대기발령 조치했다.

특수본은 박성민 서울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이 정보보고서 삭제에 관여한 정황을 확보해 구체적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다.

앞서 경찰청 특별감찰팀은 이같은 의혹과 관련해 박 부장을 특수본에 수사의뢰했다.

박 부장은 용산서를 비롯한 일선 경찰서 정보과장들과 모인 메신저 대화방에서 “감찰과 압수수색에 대비해 정보보고서를 규정대로 삭제하라”고 말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관의 정보수집 및 처리 등에 관한 규정’은 ‘수집ㆍ작성한 정보가 그 목적이 달성돼 불필요하게 됐을 때는 지체 없이 폐기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특수본은 박 부장 메시지의 의미를 두고 해석이 엇갈리는 만큼 당사자들 진술을 충분히 듣고 박 부장의 개입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