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토 16세 선종, 전 교황 조문 행렬

성 베드로 대성전에 길게 늘어선 조문 행렬
성 베드로 대성전에 길게 늘어선 조문 행렬(바티칸 로이터=연합뉴스)

베네딕토 16세 교황의 시신이 선종한 지 이틀 만에 일반에 처음으로 공개되며 전 교황과의 작별 인사를 전하려는 조문객들이 모였다.

2일 현지시간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시신은 바티칸 성 대성전으로 옮겨져 같은 날 오전 9시부터 일반에 공개됐다. 베네딕토 16세는 지난달 31일 바티칸시국 내 위치한 ‘교회의 어머니(Mater Ecclesiae)’ 수도원에서 95세로 선종했다.

새벽 이른 시간부터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에게 작별 인사를 전하려는 발걸음이 이어지는 등 일반 공개 첫날에만 약 6만 명 이상의 조문객이 몰렸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교황의 신사들’로 불리는 교황의 수행원 10명이 이날 새벽 흰색 장갑을 끼고 수도원에 안치된 베네딕토 16세의 시신을 운구차에 실어 성 베드로 대성전을 향해 출발했다. 전 교황의 오랜 개인 비서인 게오르그 겐스바인 대주교와 가사를 도운 수도회 수녀들이 운구차의 뒤를 따랐다.

운구차가 성 베드로 대성전에 도착하자 스위스 근위병이 경례했고, 베네딕토 16세 시신은 성 베드로 대성전 중앙 제대 앞으로 옮겨졌다. 이어 대성전 대사제인 마우로 감베티 추기경이 시신에 성수를 뿌리고, 분향했다.

성 베드로 대성전에 안치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성 베드로 대성전에 안치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바티칸=연합뉴스)

교황청은 이날 오전 9시를 기점으로 성 베드로 대성전의 문을 열고 베네딕토 16세 시신을 공개하며 일반 조문객을 받았다.

허리 높이의 관대 위에 비스듬히 누운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머리에 모관을 쓰고, 붉은색과 금색이 어우러진 전통적인 교황 제의를 입었다. 깍지 낀 손에는 묵주가 감겼다. 스위스 근위병 2명이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시신 곁을 지켰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조문행렬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조문행렬(바티칸 AP=연합뉴스)

동이 트기 전부터 베네딕토 16세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기 위해 많은 신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면서 조문 시작 전부터 타원형의 성 베드로 광장 한 바퀴를 다 두를 정도로 대기 줄은 길게 이어졌다.

교황청은 오후 7시 첫날 조문 일정을 마무리한 뒤 약 6만 5천 명의 조문객들이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을 조문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탈리아 치안 당국이 첫날 추모 인파로 예상한 2만5천∼3만명을 2배 이상 뛰어넘는 규모다.

바티칸이 속한 이탈리아의 조르자 멜로니 총리,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 등 정부 주요 인사들은 일반 조문객보다 먼저 방문해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안식을 기원했다.

2013년 2월 베네딕토 16세와 겐스바인 대주교의 모습
2013년 2월 베네딕토 16세와 겐스바인 대주교의 모습[A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2013년 건강 문제를 이유로 베네딕토 16세는 즉위 8년 만에 스스로 교황직에서 물러났다. 교황의 자진 사임은 바티칸 역사상 598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베네딕토 16세는 교황직에서 물러난 후 ‘명예 교황’ 호칭을 받아 교황 시절 이름을 그대로 쓰고 교황의 전통적인 흰색 수단을 계속 착용했다.

한편 첫날 조문 행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10시간 동안 진행됐다. 3∼4일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12시간으로 늘어난다. 사흘간의 일반 조문이 끝난 뒤 5일에는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장례 미사가 프란치스코 현 교황의 주례로 거행된다.

이후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관은 성 베드로 대성전 지하 묘지로 운구돼 안장된다.

Editor Miso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