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8% 증가

(출처 : 연합뉴스)

`24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이 0.2% 감소, 온라인은 22.2%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 휴일 감소*(-1)와 지난해 4월 대규모점포의 할인행사 집중**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대형마트(△6.7%)·백화점(△2.0%)에서 감소, 편의점(5.9%)·준대규모점포(3.2%)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체 0.2% 감소하였다.

* ‘23.4월 토·일요일 총 10일 → ’24.4월 토·일요일 총 8일 + 선거일 1일

** ‘23.4월 신세계 랜더스데이, 롯데마트 창립25주년 행사, 홈플러스 몰빵데이 등

[온라인 매출]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로 서비스/기타(54.4%), 식품(28.1%) 등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22.2% 증가하였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0.2%)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부문(22.2%)에서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0.8%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4월) 7.08 / 6.80 (’24.4) 7.07 / 8.31

ㅇ (오프라인) 전년 동월 대비 휴일 감소*(-1)와 지난해 4월에 집중되었던 대규모점포의 할인행사**들이 올해는 분산되면서 전체적으로 매출 감소

* ‘23.4월 토·일요일 총 10일 → ’24.4월 토·일요일 총 8일 + 선거일 1일

** ‘23.4월 신세계 랜더스데이, 롯데마트 창립25주년 행사, 홈플러스 몰빵데이 등

ㅇ (온라인)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와 여행·배달 등 서비스 수요, 간편식 판매가 강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 조사대상 :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상품군별 매출) 해외유명브랜드(△3.3%)를 제외한 식품(11.5%), 서비스/기타(29.3%) 등 대부분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식품(1.7%)·서비스/기타(5.0%)를 제외한 가전/문화(△13.2%)·아동/스포츠(△4.5%)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온라인) 가전/문화(13.2%)·식품(28.1%)·생활/가정(19.0%)·서비스/기타(54.4%) 등 모든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구매건수·구매단가) 휴일 감소(-1)로 대형마트·백화점의 구매건수는 줄었으나, 편의점·SSM이 늘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4.4% 증가

ㅇ 구매단가의 경우 백화점·편의점은 늘었으나, 대형마트·SSM은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4.4% 감소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1.9%p)·백화점(△2.1%p)·편의점(△0.8%p)·준대규모점포(△0.2%p)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5.0%p 증가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 오프라인 유통업체

□ 편의점(5.9%), 준대규모점포(3.2%)은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6.7%), 백화점(△2.0%)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0.2% 감소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6.7% 감소, 의류(2.7%) 부문을 제외한 가정/생활(△13.9%)·가전/문화(△13.2%)·잡화(△11.7%)·스포츠(△10.8%)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2.0% 감소, 가정용품(2.9%)은 상승하였으나, 남성의류(△7.8%)·여성정장(△5.1%)·아동/스포츠(△3.7%)·해외유명브랜드(△3.3%)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5.9% 증가, 담배 등 기타(5.5%)·잡화(3.7%) 매출이 호조세를 보였고, 가성비형 식품류인 음료/가공식품(7.3%)·즉석식품(3.5%) 또한 강세를 보이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3.2% 증가, 일상용품(△8.2%)은 부진하였으나, 농수축산(7.8%)·가공식품(1.0%) 등 식품류 품목에서 매출 상승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4.9%), 백화점(△2.0%), 준대규모점포(△1.0%) 등 편의점(2.4%)을 제외한 모든 업태에서 감소

ㅇ 점포수는 편의점(3.4%), SSM(4.3%)이 늘고, 대형마트(△1.8%)는 소폭 감소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22.2% 증가,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를 개최하면서 패션/의류(△4.1%)를 제외한 식품(28.1%), 생활/가구(19.0%), 서비스/기타(54.4%) 등 모든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 상승

ㅇ 특히, 여행·공연·배달 등 서비스 수요가 늘고 가성비·대용량 식품 판매호조로 서비스/기타(54.4%)·식품(28.1%) 품목에서 큰 폭의 성장세 기록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ditor Hye-min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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