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를 물들인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이젠 세계의 K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세계적인 인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운드 트랙이 음원 차트를 휩쓸고 각종 ‘챌린지’로 이어진 데다, 작품의 영감이 된 전통 상품까지 품절 대란입니다.
K-pop 열풍을 따라 만든 어설픈 모방일 줄 알았는데, 실상은 전혀 달랐습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서비스인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스토리입니다.
첫인상은 ‘이게 대체 무슨 내용이야’ 였습니다. 미국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인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에서 만드는 ‘K-팝’ 영화라니요. 더군다나 3인조 K-팝 걸그룹 ‘헌트릭스’가 실은 악귀를 때려잡는 데몬 헌터였고 심지어 악귀들도 5인조 남성 아이돌을 결성해 맞대결을 펼친답니다. 실소가 절로 나왔죠. 2021년 제작 발표 이후 별다른 정보도 없어 존재감이 사라졌죠.
그런데 6월 20일 넷플릭스에 공개되면서 반전이 시작됐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41개국에서 1위를 기록하고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은 아이튠즈·스포티파이 등 주요 음원 서비스에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특히 ‘Your Idol’은 현지시간 7월 4일 스포티파이 미국 차트 데일리 톱 송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BTS 정국·지민의 솔로곡과 블랙핑크 로제의 아파트(APT.)만 가진 대기록입니다. 급기야 현지시간 7월 8일 공개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 OST 7곡이 입성하며 존재감을 알렸죠. 같은 날 앨범 판매량을 집계하는 빌보드 200에선 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특히 악귀 아이돌 ‘사자 보이즈’의 데뷔곡 ‘Soda Pop’은 틱톡·유튜브에서 수백만 조회수의 챌린지를 양산하며 대세 흐름에 올라탔습니다. 완전체로 돌아온 방탄소년단(BTS)도 라이브 방송에서 해당 곡을 흥얼거리며 “그 영화 봤냐”고 언급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죠.

흥행뿐만 아니라 작품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영화 리뷰를 집계하는 로튼토마토에서 평론가 95%, 관객 94%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죠. 슈퍼스타 아이돌의 악귀 사냥이라는 낯선 소재에도 좋은 호평이 이어진 이유는 결국 보편적인 이야기를 담았기 때문입니다. 상처와 결핍을 마주하고 극복할 때 비로소 ‘진짜 나’로 성장할 수 있다는 메시지는 국적을 불문하고 많은 사람의 공감을 자아냈습니다.
또 도깨비와 저승사자, 무당과 굿 같은 한국적 소재로 차별화를 추구하면서도 오컬트 장르의 보편성 덕에 세계 어디서든 통하는 이야기가 됐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흥행은 한국 문화의 글로벌 영향력 측면에서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우선 한국 문화가 국적과 상관없이 세계에서 통용되는 ‘장르’가 됐다는 점입니다. 이 영화를 만든 매기 강 감독은 “문화적으로 온전히 한국적인 영화가 미국 회사에 의해서 제작된다는 사실은 한국 문화가 가진 강력한 힘을 나타내주는 증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그는 “요즘 미국에서는 뭐든 K가 앞에 들어가면 열광한다. 우리나라가 전 세계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문화를 갖고 있다는 걸 느꼈다”고 덧붙였습니다.
[Editor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