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전범 합사’ 야스쿠니에 공물…총리 취임후 네 번째(종합2보)

기시다, 야스쿠니신사에 공물 (CG)
기시다, 야스쿠니신사에 공물 (CG)[연합뉴스TV 제공]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7일 A급 전범이 합사된 도쿄 지요다구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이날 시작되는 추계 예대제(例大祭·제사)를 맞아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마사카키’라고 불리는 공물을 봉납했다고 보도했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후생노동상도 마사카키를 봉납했다.

마사카키는 신사 제단에 바치는 비쭈기나무 화분을 일컫는다.

기시다 총리는 18일까지 열리는 추계 예대제에서 참배는 하지 않을 계획이다.

기시다 총리가 총리에 취임한 뒤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취임 직후인 지난해 10월 추계 예대제와 올해 4월 춘계 예대제, 8월 15일 패전일에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다만 패전일에는 ‘자민당 총재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공물을 봉납했으며, 개인 돈으로 다마구시(玉串·비쭈기나무 가지에 흰 종이를 단 것) 요금을 냈다.

현직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2013년 아베 신조 전 총리가 마지막이었다.

기시다 총리,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 봉납
기시다 총리,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 봉납(도쿄 교도=연합뉴스) 17일 도쿄 지요다구 야스쿠니 신사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가토 가쓰노부 일본 후생노동상이 봉납한 공물이 놓여 있다. 기시다 총리는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마사카키를 봉납했다. 마사카키는 신사 제단에 바치는 비쭈기나무 화분을 일컫는다. 야스쿠니 신사에는 A급 전범이 합사돼 있다. 2022.10.17 photo@yna.co.kr

앞서 기시다 내각의 각료인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일본 경제산업상은 14일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초당파 의원 모임인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은 18일 집단 참배할 계획이다.

이 모임 소속 의원 100여 명은 4월 춘계 예대제 때에도 집단 참배했으나, 패전일에는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집단 참배하지 않았다.

야스쿠니신사는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에서 벌어진 내전과 일제가 일으킨 수많은 전쟁에서 숨진 246만6천여 명의 영령을 떠받드는 시설이다.

그중 90%에 가까운 약 213만3천 위는 태평양전쟁과 연관돼 있다. 극동 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에 따라 처형된 도조 히데키 전 총리 등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14명도 합사돼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