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수집 주민 도운 ‘영등포역 병사’ 사단장표창 받는다

이달 6일 영등포역 인근에서 폐지 수집 주민을 돕는 병사
이달 6일 영등포역 인근에서 폐지 수집 주민을 돕는 병사[페이스북 커뮤니티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게시 동영상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영등포역에서 폐지를 정리하는 주민을 돕는 모습이 우연히 포착된 육군 ‘말년’ 병장이 사단장 표창을 받는다.

새해 초 훈훈하게 온라인을 달군 미담의 주인공은 육군 32사단 98여단 기동중대 기관총사수 이석규(21) 병장이다. 이 병장은 다음 달 전역을 앞뒀다.

이 병장의 미담은 이달 초 페이스북 커뮤니티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이하 육대전)에 영상이 올라오면서 알려지게 됐다.

이 영상에는 어깨에 백팩을 맨 병사가 폐지 무게를 견디지 못해 쓰러진 수레를 세우려는 주민에게 다가가 무언가 말을 하고는 수레를 세우고 단단히 고정하는 것을 돕는 모습이 담겼다.

제보자는 “오늘(6일) 오후 2시 30분쯤 영등포 근처 카페에 앉아 있었는데 창문 너머로 어떤 할머니께서 폐지 묶음이 기울어져서 힘들어하고 계신 걸 보았습니다. 그런데 바로 어떤 국군장병 한 분이 다가오시더니 할머니를 도와주시는 걸 보았습니다. 날도 많이 추웠는데 망설임 없이 할머니를 도와드리는 모습이 너무 멋있어서 제보합니다”는 글도 보냈다.

온라인에 확산한 영상에는 병사의 따뜻하고 듬직한 행동에 ‘엄마 미소가 절로 났다’, ‘콧잔등이 시큰해졌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이 병장은 지난 6일 휴가에서 복귀하는 길에 카페에 들렀다가 폐지 정리로 힘들어하는 주민을 보고 “주변에서 도와주는 이가 없는 것 같아 뛰쳐나가 도왔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수호하는 군인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뿐인데 알려지니 쑥스럽다”고 말했다.

이 병장은 부대 복귀 후 혹한기 훈련 중이어서 직접 전화 인터뷰에 응하지 못하고 10일 육군 관계자를 통해 소감을 전했다.

일반적으로 마지막 휴가는 복귀 1~2일 후 전역하도록 일정을 짜지만 이 병장은 군 복무 마지막 혹한기 훈련에 동참하려고 휴가 일정을 일부 조정해 이달 6일 부대로 복귀했다고 한다.

그는 “남은 군 복무기간을 전우들과 혹한기 훈련을 하며 멋지게 마무리하고 싶어서 휴가 일정을 조정했을 뿐”이라며 끈끈한 전우애도 드러냈다.

육군에 따르면 부대는 휴가 중에도 솔선수범하는 군인정신을 실천한 이 병장의 전역식에 사단장 표창을 수여하기로 했다. 사단장 표창을 받으면 으레 포상 휴가도 뒤따르지만 이미 전역 일이 정해진 이 병장에게는 혜택이 없다.

한편 이 병장은 13일 혹한기 훈련을 마치면 다시 전역 전 휴가를 나갔다가 다음 달 1일 복귀해 이튿날 전역할 예정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