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민간 중심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하고 지원”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에서 발언하는 윤 대통령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에서 발언하는 윤 대통령(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8.30 kane@yna.co.kr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내 스타트업 진흥을 위한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정부 합동 스타트업 코리아 비전과 추진 전략을 토론하고 민관 합동으로 벤처기업과 스타트업 성장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전 세계가 직면한 복합 위기와 도전 속에서 벤처, 스타트업이 혁신의 주역”이라며 “민간 중심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스타트업 코리아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이 전략에는 과감한 글로벌 도전 촉진, 글로벌 창업 허브 조성, 민간 벤처투자 촉진, 지역 창업 클러스터 활성화, 지역 벤처투자 환경 보완, 딥테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개방형 혁신 활성화와 규제 개선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특히 해외 벤처캐피털 투자로 해외 법인을 설립하면 지원하는 ‘글로벌 팁스’를 신설하고, 해외에 진출한 벤처와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해외 진출 전용 펀드’를 운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아울러 창업·취업비자 제도 개편, 인바운드 창업과 취업을 종합 지원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센터’ 신설, 업계 관계자들의 교류 창구인 ‘스페이스 K’ 구축도 제시됐다.

토론자들은 벤처와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및 유입을 활성화하고,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상생 협력하는 창업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창업 대국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규제 개선, 민간 투자 촉진 등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출처 : 연합뉴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